식품효능

홈 > 건강 > 식품별 > 식품효능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 요즘
  • 메일보내기
  • 담기
  • 프린트

등푸른 생선의 기능성

등푸른 생선의 기능성

생선은 우리나라 국민의 단백질 공급원으로 전체 단백질 공급량의 30% 정도를 차지하는 고급 단백질 공급원이다. 최근 생선류에 함유된 특수 영양소가 성인병 예방에 약리적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생선의 속살에 따른 구분

백색육 생선으로는 넙치, 가자미, 대구, 조기 등이 생선은 대부분 등푸른 생선으로 고등어, 꽁치, 정어리, 청어, 삼치, 가다랑어, 참치, 연어, 멸치 등이 있다.

 

등푸른 생선의 특징

등푸른 생선은 바다 밑에 사는 흰 살 생선과는 반대로 바다 표면 가까운 곳에 살기 때문에 운동량이 많아 근육이 단단하고 지방 함량이 더 높으며 비린내가 많다는 특징이 있다. 영양 면에서는 백색육 생선에 비해 질 좋은 아미노산이 월등하게 많을 뿐만 아니라 헤모글로빈 성분이 많다. 등푸른 생선은 지방 함량이 많고 글리코겐이 급속히 분해되어 젖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다른 생선에 비해 빨리 상하므로 구입하는 즉시 조리하는 것이 좋다.

 

등푸른 생선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수치를 강하

등푸른 생선에는 일반적으로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EPA와 DHA의 함량이 높아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중성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고 혈전 또는 뇌혈전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2) 암 억제

등푸른 생선에 많은 EPA와 DHA가 최근 암 억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암이 일정 크기 이상으로 증식하기 위해서는 산소나 영양소의 보급을 받기 위한 혈관 생성이 필요한데 EPA는 이러한 혈관 생성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조직 활성에 관여하는 성분을 감소시켜 암 전이를 억제한다. DHA 또한 발암 억제 효능이 뛰어나다. 프로스타글란딘이 체내에서 많이 작용하면 대장암이 되기 쉬운데, 그래서 프로스타글란딘의 활성을 저해하는 DHA는 대장암 억제에 효과적이다.

 

3) 노화방지 및 노인성 치매 완화

또한 DHA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다. 활성산소는 세포에 공격성이 매우 강한 산소로 체내에서 과도하게 생성되면 세포의 유전자를 손상시켜 세포의 암화를 촉진하는 위험인자가 된다. DHA는 신경계의 발달, 학습 기능 향상 등 다양한 약리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노인성 치매 완화 효과도 있다.

 

핵산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활동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물질로 DNA와 RNA가 있다. 핵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함으로써 세포를 활성화하고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고핵산 식품으로는 오징어, 조개류 등 연체류와 미역, 김과 같은 해조류를 들 수 있으며 그 외에 고등어, 정어리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니아신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검게 변하는 등의 증세를 예방해주고, 니아신 부족으로 일어나는 설사나 신경통, 수면 장애, 식욕 부진 등의 증세를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다. 또한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D가 많이 들어 있어 칼슘과 인산의 흡수를 도와 뼈와 이를 튼튼하게 해준다. 그리고 이들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의 작용으로 과산화지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어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4) 악성 빈혈, 당뇨 예방

우리 몸에 비타민 B가 부족하면 각기병, 뇌빈혈, 현기증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데, 생선을 먹으면 이 같은 증세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B는 입술 주위나 혀 등에 생기기 쉬운 염증을 예방·치료하는 효과도 있어 과로로 입 둘레가 헐거나 혓바늘이 돋는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 B는 속살보다는 껍질이나 혈합육에 더욱 많이 들어 있다.

등푸른 생선에는 비타민 B12 역시 풍부하기 때문에 뇌 질환과 치매 같은 신경계 질환이나 악성 빈혈, 당뇨병을 방지·예방해 주기도 한다.

 

5) 등푸른 생선을 먹지 않아야 할 때

등푸른 생선이 건강에 해로운 경우는 없을까? 통풍은 관절 내에 요산이란 물질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등푸른 생선에는 요산의 바로 전 단계 물질인 퓨린 계열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잘못하면 통풍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히스타민은 히스티딘이 효소 작용에 의해 생성되는 물질로 사람에 따라서 두드러기, 복통, 구토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지만 익혀 먹거나 3시간 정도 염수에 담근 후 식초 처리를 하면 안전하다.

 

등푸른 생선류의 EPA와 DHA 함량

종류

지방(%)

EPA(%)

DHA(%)

고등어

7.5

6.5

15.5

삼 치

10.7

4.4

14.4

꽁 치

6

11

24.6

청 어

15.5

8.4

7.2

멸 치

4.6

17.1

18.3

정어리

21.6

12.1

13.2

로그인